반응형

5060세대의 재취업 할 수 있는 기회(신중년적합직무고용장려금)

반응형

5060세대의 재취업 할 수 있는 기회

<김미경tv구독자들의 특징>
1.일을하고 싶은 사람이 많다. - 일하고 싶지 않던 사람도 꿈을 갖게 만드는 방송
2.사업주 또한 많이있다. 

김미경강사도 사업주로 지내면서 정부의 혜택을 모르고 아쉽게 지나친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언제나 좋은 정보를 전달해주는 김미경TV에서 이번에는 50~60대에게 더 기쁜 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번의 혜택은 사업주와 재취업을 원하는 5060세대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것같아요.
재취업의 기회와 사업주에게 나오는 지원금에 대한 정보를 갖고왔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이 가정을 갖으면서 그동안의 경력은 풍부한데도 불구하고 단절된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필요한 돈으로 많은분이 재취업을 원하는 것이 현실인데요. 그런 사업주와 재취업을 원하는 분에게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장려금의 정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김미경TV의 초대석에는 고용노동부의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장려금을 담당하는 홍전영 주무관이 왔습니다.  홍전영 주무관은 취업 박람회 신중년 프로젝트를 맡으면서 여러가지 책임을 갖고 있는 분입니다.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 장려금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만 50세 이상 구직자를 지원대상기업이 신중년 적합직무에 채용할 경우 급여의 일정 비율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즉 5,60대의 신중년들을 더 많이 고용하기 위해 나온 정부가 마련한 장려정책을 말합니다. 기업과 신중년, 둘다 만족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만 50세 이상의 구직자를 기업에서 신중년 적합 직무라고 불리는 직무의 채용을 했을때 최대 1년에 대해서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지금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서 인구 구조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5060의 세대들이 특히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고학력에 업무경험도 풍부하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등의 사회 활성화를 위한 정부에서 만든 정책이라고 보면 됩니다. 
충분히 일할 수 있는 나이이지만 기업에서 나를 과연 뽑아줄까라는 의구심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이런 정책으로라면 서로 불편하지 않고 윈윈 할 수 있는 거라 생각이 됩니다. 
 
Q언제부터 시행? 2018년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장려금에서 적합직무라는 단어가 들어간 것에 의미는 무엇이될까요?
1.퇴직 후 경력과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직무
2.새로운 일자리 중에서도 신중년의 채용이 많이 예상되는 분야
3.직업훈련 등을 받아 신중년이 다시 진입하기 쉬운 직무
위와 같이 적합한 직무에 한하여 선정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는 업무가 늘어가고 있기 때문에 그 중에서도 해당 되는 곳을 선정하였다 합니다. 예를 들면 경영 사무 부문, 정보통신 방소 분야, 보건의료 , 사회복지교육, 금속기계 등의 총 213가지의 적합 직무를 세부적으로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세부적 선정한 직업을 확인하려면 검색창에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더 알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주소를 남겨놓을께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재취업을 원하는 분들을 회사 규모가 작을수록 지원에 유리하고 지원하는 기업이 고용보험법 우선지원대상 기업 , 중견기업에 대해서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정책으로는 대기업에는 취업할 수 없다고 합니다.
1.우선지원대상기업 : 상시 근로자수가 100명 이하의 기업
2.중견기업 : 중견기업 연합회에 가입되어 있는 기업
Q.얼마나 지원?
만 50세 이상 신중년을 고용한다면 최대 1년간 인건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주가 지급하는 임금의 50%를 지원하되, 우선지원 대상기업은 월 최대 80만원이고 중견기업은 월 최대 40만원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Q.채용의 형태는?
  1. 근로형태 : 정규직 채용(무기계약직) 이며 단, 만 55세 이상 고령자와 2년을 초과하여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지원.
  2. 고용유지 : 3개월 이상 고용 유지 시 장려금 지급
  3. 임금 : 최저임금이상 지급
 

『신중년 적합직무 고용장려금』 지원 제도로 신중년을 채용하세요!

안녕하세요~!신중년 고용정책 공식블로그입니다.본격적인 하반기 채용시즌!구직자와 사업주 모두가 만족하...

blog.naver.com

 

4대 보험이 가능한 정규직 채용의 경우만 해당 지원되며 계약직인 경우에는 해당이 안됩니다. 그런데 이 지원금은 3개월을 주기로 고용노동부에서 지급하기 때문에 3개월이라는 고용을 유지해 줘야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5060세대의 재취업을 원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정보이지만 작은 규모의 사업주에게도 꼭 필요한 정보인것 같습니다. 기업의 규모가 작은 소규모사업주들도 인력의 필요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좋은 정보네요.
그런데 채용을 원하는 사업주가 먼저 채용할 계획이 있다고 신청을 해주어야 등록이되고 이 후 채용신청을 원하는 지원자를 채용할 수가 있어요. 미리 알아보고 채용 전 신청은 필수랍니다.
(예를들어서 어떤 사업장에서 몇명을 채용할 계획이라면 채용하기 전에 이러한 정책에 해당되는지를 먼저 확인해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해당이 된다면 채용계획서를 제출하고 심사승인이 떨어지면 채용으로 인한 지원금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이죠.  )
 

Q.적합직무고용지원 신청방법은 ? (채용 전에만 신청이 가능해요.)

1.고용보험시스템(www.ei.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
(신청양식 : 고용보험시스템 홈페이지 자료실->고용창출 장려금 검색->신중년적합직무 양식)
2.사업장 관할 소재지에 있는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서면으로 제출하여 신청이가능.

 

국민으로써 정부의 정책을 귀기울이면 많은 혜택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가 보이면 글 많이 적을께요~
좋은 인재 + 정부 지원의 기회~놓치지 말아요~!
여기까지 5060세대의 재취업 할 수 있는 기회(신중년적합직무고용장려금)이였습니다. 모두 모두 화이팅하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