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럼프도 탐내는 이것은?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반응형


트럼프도 탐내는 이것은?모바일 미래보고서 2020

5G는 왜 중요할까?

앞으로의 미래는 5G패권 전쟁의 승자가 4차 산업혁명의 과실을 가져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도 이 5G패권을 차지하기 위해 중국 화웨이 체제에 열심히 나선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럼 오늘은 이 중요한 5G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킬 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G는 데이터를 실어 나르는 고속도로와 같아서 이것이 얼마나 넓고 빠르게 확장 되느냐에 따라 기술의 발전 속도도 달라질 정도로 굉장히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본 역시 도쿄 올림픽을 통해 5G 시대 커넥티드 카의 기술을 뽐낼 예정으로 국가적으로 굉장히 5G 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미국 역시 5G로 2019년 4월 한국만큼 빠르게 상용 할 정도로 적극적이며 더군다나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제조 2025, 즉 기술 길을 저지하면서 5G 분야에서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있는 중국 파일 체제의 적극적이기도 한데요. 



그만큼 5G패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 2019년 4월 3일 5G 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 했습니다. 

인터넷 강국에서 이제는 5G 당국으로 다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해 나가고 있는데요. 



앞으로 5G는 무엇을 바꿔놓을까요?
우리 생활을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변화시키게 될까요?



 책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0은 우리가 앞으로 5G 시대에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 지를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IT분야의 절대강자 커넥팅 라베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앞으로 바뀌게 될 5G 세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모바일 미래 보고서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5G는 모바일에서 부터 시작됩니다. 

한국은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에 성공했고 5G 전용 스마트폰도 세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그만큼 한국에서도 5G 는 중요한 변곡점을 만들 수 있는 기회이자 차세대 성장 동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변화속에서 돈의 흐름도 커지게 될것입니다. 기술 형명 속에서 경제 발전이 이루어진다는 말 처럼 말이죠.  

우리가 처음 인터넷을 경험하고 스마트폰을 경험하면서 어떤 이들은 누구보다 먼저 알고 그 변화 속에 뛰어들어 그 과실을 얻는 이도 있었습니다. 

우리 역시 그 과실을 조금이라도 얻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책 모바일 미래 보고서 2020에서는 6가지 핵심 키워드를 통해 앞으로 5G시대의 변화를 이야기합니다. 

초고속,초연결,초경험 초공유, 초감각, 초지능 입니다. 여기서 5G 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바로 초고속/대용량과 초연결, 초저지연 인데요.

5G, 무엇이 좋아지나요?
20배 빠른  전송속도
:LTE보다 20배 빠른 속도로 대용량 영화를 다운 받습니다.

AR,VR,타임슬라이스 등 초대용량 콘텐츠도 빠르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10배 빠른 반응 속도
: 언제 어디서나 렉현상 없이 빠르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초저지연으로 자율주행차 사고율이 줄여듭니다.

10배 많은 기기들과 연결
LTE보다 10배 많은 100만대의 기기 간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IOT연결뿐 아니라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까지 확장됩니다.


이렇게 5G의 데이터 전달 속도는 기존의 4G LTE에 비해 20배 이상 빨라졌고 서비스의 반응 시간도 1000분의 1초 수준이며 반경 1Km이내에 5G 통신기를 최대 100만대 까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5G 기술을 통해 우리는 앞으로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기아차 기술 연구소에서 진행된 선포식에서 2021년 자율주행 레벨 쓰리 , 2024년 레벨포 차량 출시 , 2025년까지 전기차 출시 계획을 밝히고 이를 위해 2025년까지 41조원을 투입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이제는 완성차를 넘어서 자율주행과 공유 차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인데요.



 소프트뱅크 벤처스 손정희 회장은 일찍이 자율주행 시대를 예견하고 발빠르게 미국의 우버나 중국의 디디추싱 같은 공유차 플랫폼 회사들을 인수하며 공격적인 행보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자율주행 차는 그야말로 달리는 스마트폰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리고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는 이동수단만이 아니라 생활공간의 개념으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또 5G는 영화 매트릭스,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에서 보여준 미래 세계처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구현하게 될겁니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옆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거죠. 

바야흐로 가상현실 공간 안에서 회의도 하고 마트에 꼭 가지 않아도 가상의 마켓에서 실물을 보는 것처럼 느끼고 가상의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서 결제하고 택배로 받아볼 수 있는 시대가 올 겁니다.

 안그래도 요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있는데요.

 이처럼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런 온라인 마켓으로 시장의 변화가 눈에 띄는데요. 

앞으로 이 온라인 마켓이 더 발전이 된다면 가상현실 속의 마켓으로 그 모습이 바뀌는것은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5G는 엄청난 양의 정보로 순식간에 이동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인류의 기술이 발전할수록 모든 것이 정보가 되고 데이터로 남게 되는데요. 

네트는 방대하다 라는 말처럼 그 많은 데이터로 인하여 결국 또 다른 세계가 열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5G는 그런 변화의 물결을 만들기 위한 길목이자 고속도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5G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까요?
이는 많은 기업들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우선 제일 먼저 서비스하는 통신사들과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IT기업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SK텔레콤,KT, LG U+) 통신사의 스마트폰을 제공하는 삼성전자 LG전자와 같은 회사들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플랫폼 회사들도 있겠죠. 특히 통신사들은 콘텐츠에서 그 해답을 찾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옥수수 소셜VR을 KT는 KT 슈퍼VR을 통해 증강 현실 속에 스포츠 중계나 가수들의 콘서트 등을 실감나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 중이구요. 



LG 유플러스는 스트리밍 게임VR 콘텐츠와 구글과 VR 콘텐츠 공동제작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왜 손정의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첫째도 AI, 둘째도 AI, 셋째도 AI입니다 라고 강조했는지 우리는 잘 알아야 합니다.  



"한국과 중국이 5G를 점령하는 것은 절대 허용할 수 없다 " 트럼프 대통령이 한 말입니다. 

왜 트럼프 대통령이 그토록 패권에 집착하는지 아실 것 같습니다. 

앞으로 새롭게 탄생할 많은 기술과 변화는 우리가 인터넷 세상을 처음 경험했을때와 그리고 스티브 잡스가 처음 아이폰을 꺼내들고 소개했을 때와 같이 굉장한 패러다임이 될 겁니다. 

다가올 시대를 보고 즐기기만 하는 것을 넘어서 누구보다 먼저 그 안에서 생길 기회를 잡을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